건물 내 열원장비의 운전은 가동 운전 중의 효율 차이에 따라 에너지 비용 부담에도 매우 큰 차이가 납니다. 장비가동에 따른 효율을 수치적으로 정확히 계산한다면 사용자의 경우 에너지 비용을 정량적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63빌딩은 흡수식 냉동기(800RT 3대)의 스팀 공급 열량계가 설치되어 효율 환산 프로그램을 이론식으로 정리했습니다. 이 자료를 현장에 적용하면 시설관리의 전문화를 한 단계 높힐 수 있을 듯 합니다.
한화63시티

1. 흡수식 냉동기 가동효율 프로그램식

<표>클릭하시면 자세한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2. 프로그램 사용방법
프로그램식은 엑셀식으로 자동연으로 연산 처리됩니다.

1) 장비가동 ON/OFF 시간을 입력합니다. 시간환산은 자동계산으로 연산됩니다.
2) 냉동기의 크기 용량을 입력하시면 냉동기 가동시간에 따른 냉방공급량이 자동계산됩니다.
3) 스팀열원을 사용하는 경우 공급열량을 입력하는데, 스팀발생이 7K인 경우 그때의 엔탈피에서 응축수 열량을 제한값으로 설정해 자동으로 계산됩니다.
4) 열원기기의 증발기의 조건은 입구,출구온도의 평균값을 입력하고, 펌프 용량을 입력하면 냉동기 일량이 자동으로 계산됩니다.
5) 냉동기의 성능(COP)은 냉동기에 따라 정해지는 기본능력으로 규정값이며, 이 값에 의한 가동효율을 정량적으로 계산된 값을 볼 수 있습니다. (냉동기 일반적인 성능으로는 2중 효용 흡수식 냉동기 1.1정도, 단효용인 경우 0.8정도, 1종흡수식 열펌프 1.4정도 입니다._계략적인 수치임)

3. 효율 환산식을 산출하기 위한 기본조건

1) 가한 열량을 산출할 수 있는 열량계 설치가 필요합니다.
다른 열원을 이용하는 건물의 경우 입열량 계산은 따로 계산 해야 됩니다.
2) 냉수 배관의 유량은 펌프용량을 기준으로 합니다.
정확한 유량산출 방법 : 펌프의 성능곡선을 이용하는 방법, 초음파 유량계를 이용하는 방법 등
3) 배관내 유량 유동은 정상류 상태를 기준으로 합니다.
증발기와 응축기의 유량은 관경의 확대 축소로 인해 정상류 상태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여름철 같은 냉동기를 가동하는 조건에서 효율이 1% 높은 열원기기를 우선으로 운전한다면 가스 사용요금을 그만큼 줄일 수 있습니다. 건물의 열원기기 중 흡수식냉동기를 운영,관리하는 곳에서는 열원기기 세관이나 기타 가동조건이 달라지는 경우 이를 참고해 계산해 보면 효율적인 유지관리가 될 거라 생각됩니다.

계산식에 대하여 혹 이해가 되지 않는 경우 또는 사용열원이 다른 경우에 궁금하신 사항은 제 이메일로 문의해주세요. 이메일 주소는 kimjj9679@hanwha.co.kr 입니다.
함께 고민해보고 이를 서로 공유할 수 있는 정보가 되었으면 합니다. 

사진저작권 : 한화63시티

김정진 | 한화63시티 63운영팀 과장
안녕하세요. 63운영팀에서 공조설비분야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김정진 과장입니다. 블로그를 통해 건물 공조분야의 에너지 절감 방법과 기술사 자격증에 관련된 전문적인 내용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RSS 구독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서만근 2011.04.15 12: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흡수식 냉동기의 가동효율이나 프로그램에 대해서
    잘은 모르지만 어떠한 것인지 알게 되었으며
    흡수식 냉동기나 터보냉동기,
    이러한 냉동기의 종류나 구조, 점검방법 들에 대해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좋은 정보 부탁드립니다.

  2. 강주형 2011.06.16 14: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흡수식냉동기의 효율적 유지관리에 알수
    있어서 많은도움이 되었습니다.
    좋은자료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