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오늘 작은 화분을 하나 샀어요. 사무실 분위기가 조금은 단조로운 것 같아서 말이죠. 여러분이 일하고 있는 공간은 어떤가요? 보통 무채색의 가구로 채워져 있는 사무실에 최대한 생기를 불어넣기 위해 가족이나 친구의 사진도 올려놓고, 예쁜 필기도구를 사기도 하고, 선인장 화분 정도를 세워놓기도 하죠?


그런데 이런 우리의 노력이 헛된 것만은 아니었다는 놀라운 소식을 들었습니다. Gensler 에서 발표한 "2008 미국 사무공간 설문조사(2008 U.S. Workplace Survey)"에 따르면 사무공간 디자인이 비즈니스 성과에 있어 주축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해요. “집중, 협업, 배움, 교류”의 네가지 키워드를 가진 사무공간 디자인이 우수한 회사들이 그렇지 않은 회사들보다 많은 수익과 이익성장률에 있어서 약 14% 더 높다는 내용입니다.
"효율적인 사무공간 디자인이야말로, 기업의 성장은 물론 우수한 인재를 채용하고 오래 회사에 머루르게 하는 핵심 요인 중 하나"라고 내린 Gensler의 철학. 공감이 되시나요? 우리가 책상을 화분으로 장식하던 것도, 다 ‘일을 잘하기 위해서’ 우리의 무의식이 가한 노력이었다는 사실!

그렇다면 이러한 철학의 가진 회사의 사무실은 어떨까요? 자, 오늘은 건축과 인테리어 디자인의 실적 부분에 있어 (특히 오피스 디자인 분야) 유명한 글로벌 건축설계 회사 Gensler New York 사무실을 소개합니다.

고객 응대 공간 Recption area

고객 안내공간의 인테리어느 흑백의 명암이 확실한 대조를 이루며 모던함이 강조되어 있고, 화려한 디자인 보다는 각 자재의 텍스츄어나 질감의 다양함을 감성적으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공용공간의 복도벽면에는 Gallery가 연상될정도의 다양한 작품들을 전시하여 디자인의 요소를 이루고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  Communication zone

외부인들이 사용하는 meeting rm 과 접견실, 각종 행사를 치룰수 있는 conferenc rm이 다양하게 배치되어 있습니다.


 Library

도서, 자재 카다로그, 샘플들이 모두 모여있는 공간. 도서는 libraian이 직접 관리하고, 자재들은 각 업체의 vendor들이 그때 그때 최신 자재들로 업데이트 시킵니다. 디자인 회사답게 감각적으로 수납, 정리, 관리하고 있으며, 관리가 시스템화 되어있어 자재 찾는 시간이 최소화되어 디자인 업무 효율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많은 양의 질 좋은 디자인 마감 자재들을 쉽게 접할 수 있어 디자이너의 상상력에 날개를 달아줍니다.(개인적으로 가장 부러운 공간!!오만가지 회사들의 최신 자재 샘플북이 널려있음!!)


Workstation

각 팀별 작업을 원할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utility (프린터, 팩스, 서류함)등을 팀별 배치하고, 곳곳에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공간이 충분히 배치 된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아이디어 모형을 마음껏 만들수 있는 충분한 자재와 공간입니다. (이 부분 역시 개인적으로 가장 부러운 공간!!)

곳곳에 다양한 규모의 미팅룸이 존재합니다.(직원간의 소통중시)
이곳은 또한U.S Green Building Council이 주최하는 LEED(Leadership in Energy and nvironmental Design)에서 친환경적인 디자인의 건축물과 인테리어 작품들에게 수여되는 상인 Silver Certification을 수여하였습니다.


16~15층을 연결하는 계단부( 층간 이동이 편리한 계단실을 두어 엘리베이터 사용을 억제한 에너지 절감 사례중 하나입니다.)

Gensler는 미국 주도시 뉴욕, LA, 워싱톤,시카고를 비롯 세계 주요도시에 지사를 둔 글로벌 건축설계 회사로,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1965년에 아트갠슬러, 짐폴렛, 드루갠슬러 3인에 의해 법인 회사로 설립되었으며, 전세계에 34개의 사무실과 3000여명의 직원을 두고 있는 가장 실적이 좋은 회사입니다. 다른 회사들과 구별된 디자인을 배출하는 회사로 유명하며, 상업공간, 사무공간, 상점, 공항, 병원, 교육시설, 다목적 엔터테인먼트, 도시계획, 브랜드전략 등 여러 분야에 걸쳐 전문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Rockfeller Center내에 위치하고 있는 New York의 갠슬러, 2007년에 내부 환경 개선을 통해 사무공간을 더욱 시스템화 했다고 합니다. 이런 사무공간에서 근무하면 정말 근무의욕이 샘솟을 것 같네요!

사진출처: 한화63시티, 플리커(derekdavis)


김진정 | 한화63시티 기술지원팀 대리

안녕하세요. 기술지원팀 김진정 대리입니다. 한화63시티에서는 건축사업도 함께 벌이고 있는데, 저는 한화63시티 건축사업부서에서 건축사업에 관련된 기획, 견적, 공사관리 업무를 맡고 있어요. 앞으로 다양한 인테리어, 건축 관련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해요.

RSS 구독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단군 2011.06.15 18: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깔끔하고 쾌적한, 그리고 멋진 인테리어가 함께하는 사무실...
    누구나 꿈꾸는 그런 곳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이런 사무실에서 근무하면 퇴근하기 싫어지지 않을까요?ㅎㅎㅎ
    (서로 야근하겠다고 하면 안될텐데 ㅋ.ㅋ)

  2. 우울한TOM 2011.07.05 04: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철야도 마다 하지 않겠는데요 저런 사무실이라면 ㅎㅎㅎ

    잘 읽고 가요~~~~~

  3. 에라이 2011.07.05 14: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쓰신분의 사무실 책상은 어떠한 모습일까 궁금하네요.....
    정말 저런사무실이라면 머리가 팡팡 잘 돌아가고. 엘리트가 되겠어요..
    글 잘봤습니다~!

  4. 깜찍테리 2011.07.15 10: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랜만에 들러서 글 보고 갑니다.

    내 책상위에도 화분하나 놔드려야 겠어요~~ㅋㅋ

  5. 김 탁균 2011.07.15 14: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 집에다도 저렇게 비슷하게 꾸며보고 싶네요~
    책상이 잘 정리되야 일 할만하죠!

  6. 장인규 2011.07.18 10: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멋있는 사무실이네요..저도 이런사무실에서 근무할수있음 좋을거같아요..ㅎㅎ

  7. 서용환 2011.07.18 21: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무실의 공간 구성이 직원들의 능률과 창의력을 키워주는 것 같아요..
    참 좋군요..~~

  8. 2017.02.11 17: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