쌩쌩 불어오는 차가운 바람에 저도 모르게 어깨를 움츠리게 되는 초겨울입니다. 저번 11월은 불조심 강조의 달이었는데요. 겨울은 건조한탓에 화재의 연료가 될 수 있는 나무등의 물질 속에 포함된 수분을 빼앗아 불이 더 잘 번지기 때문에 좀 더 유의해야 합니다. 추운 겨울철을 대비에 많은 분들이 난방용 전열기구를 많이 이용하시는데요. 여기서 화재예방의 간단한 팁을 드리자면 난방용전열기구를 구입하실때 KS인증마크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KS인증마크가 없는 제품은 내구성이 약해서 화상이나 화재의 발생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죠. 또한 잠을 자기전에 취침예약을 해놓고 자는 것도 좋은 화재 예방법이겠죠?

 

그렇다면 우리 초고층빌딩인 63빌딩에서는 화재예방을 위해 어떤 활동들을 하고 있는지 알아볼까요?

  

63빌딩에서는 11월 9일 소방의날을 맞이하여 이른 아침에 입주사와 공사장 작업자를 대상으로 63운영팀과 영등포소방서가 합동 불조심 캠페인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불조심을 생활화 합시다!'라는 구호를 외치며 출근하는 입주사 직원들에게 전단지를 배포했습니다.

 

저 멀리 귀엽고 깜찍한 소방서의 마스코트 '화동이'의 모습도 보입니다.

 

또한 화재현장 홍보사진을 전시하면서 입주사 직원들에게 불에 대한 경각심을 좀더 일깨워줄 수 있었습니다. 우리 한화임직원 분들께도 화재예방의 중요성이 잘 전달되기를 바랍니다.

 

화재예방과 더불어 심페소생술 또한 굉장히 중요한 응급처치입니다. 정지된 심장을 대신에 심장과 뇌에 산소가 포함된 혈액을 공급해주는 것인데요. 화동이가 입주사 직원들에게 직접 심폐소생술 시범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심폐소생술의 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볼까요?

 

1. 심정지 확인(반응 및 호흡확인)하기

제일 먼저 현장을 확인합니다. 그리고 쓰러진 사람의 반응과 호흡상태를 확인해주세요. 양 어깨를 두드리거나 코 또는 입의 호흡을 확인해주세요.

 

2. 119 신고와 도움 요청하기

 

주변에 도움을 요청할 때에는 한사람을 지정해 해주는게 좋습니다. '거기 노란옷 입은 아저씨!', '우산 들고 계신분! 119에 신고좀 해주세요!' 처럼 구체적으로 요청을 합니다. 주변에 사람이 없다면 신속하게 119에 신고한 후에 발견장소 미 현 상황을 알려줍니다.

 

3. 가슴압박 위치잡기

 

양 손을 깍지 끼어 손꿈치로 가슴 중앙(명치를 피해)을 압박하되, 손가락 끝이 몸에 닿지 않도록 해주세요.

 

4. 가슴압박 30회 시행하기

 

팔꿈치를 펴서 팔이 바닥에 수직을 이룬 상태로 체중을 이용하여 가슴압박을 시작합니다.

 

5. 기도 유지 후 인공호흡 2회 시행하기

 

머리를 젖히고 턱을 들어서 기도를 확보한 후 인공호흡을 시행하되 가슴이 부풀어 오르는지 확인하면서 1초에 1회씩 총 2회를 시행합니다.

 

6. 가슴압박과 인공호흡 병행하기

 

가슴압박과 인공호흡의 시행비율은 가슴압박 30회, 인공호흡 2회로 번갈아가면서 시행합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이렇계 계속 심폐소생술을 시행해준다면 환자의 생명을 살리는 골든타임을 확보할 수 있답니다. 하지만 일반인의 경우 기도확보시 목의 부상등 다소 인공호흡이 서툴 수 있기 때문에 가슴압박만 해도 되게끔 심폐소생술 기준이 바뀌었답니다. 중요한 것은 환자를 살리겠다는 의지와 신속함입니다.

 

이어서 63빌딩은 한창 면세점공사를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공사장 안전훈련 또한 실시했습니다. 비상출동조와 공사장 안전감시단, 공사장 작업자를 대상으로 화재시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비상합동 대피훈련을 총 15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실제 상황처럼 훈련을 실시했습니다.

 

 

정말 실전같지 않습니까? :) 실전같은 훈련이야말로 화재를 예방하는 지름길이랍니다.

 

지금까지 63빌딩에서 화재예방을 위해 진행하는 훈련들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아마도 63빌딩이 언제나 건강할 수 있는 이유는 이러한 실전같은 훈련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항상 63빌딩의 안전을 위해 보이지 않는 곳에서 노력해주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이번 포스팅은 이만 마치겠습니다^^

 

 

 

 

 

 

신고
RSS 구독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