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포스코계열사와 대우인터내셔널 등 굵직한 기업들이 속속 송도로 이사를 했다는 소식이

들려오는데요. 그만큼 송도시장이 업무지구로 충분히 매력적이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이번엔 송도 오피스시장의 현황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송도국제도시에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았는데요. 다양한 특화단지 중 유독 눈에 띄는 곳이 있죠! 바로 국제업무단지인데요! 어딘지 잘 모르시겠죠? 지하철 노선도를 보시면 인천 지하철1호선 국제업무지구역과 센트럴파크역 등이 위치하고 있는 곳이 주요 송도 국제업무단지라고 보시면 될거에요. 감이 잡히셨나요? 그럼 밑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송도 국제업무단지도]

 

 

1. 주요 업무권역 

 

위에 지도는 송도의 국제업무단지 인데요. 송도의 주요 오피스 권역으로는

국제업무지구역 부근의 국제업무단지 구역과 테크노파크역 부근의 구역 2개로 나뉘어 집니다.

 

 

2. 교통현황

 

오피스 업무지구에서 빼놓을 수 없는게 바로 교통현황. 접근성인데요.

송도는 서울 업무지구와 다소 떨어져있긴 하지만  제 1, 2, 3 경인고속도로와 외곽순환도로를 통해

서울, 수도권으로의 접근 우수(도심 약 60분, 강남 약 40분)하여 서울에 위치하고 있던 여러 입주사

들이 실제로 많이 이전하고 있기도 합니다.

또한 인천대교를 통한 인천국제공항과 인천항 인접하여 글로벌적으로도 접근성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세밀하게는 인천지하철 1호선 국제업무지구역 및 센트럴파크역 인접하여 각 주요 오피스빌딩으로 접근이 가능합니다.

 

 

3. 공급현황

 

송도 내 오피스빌딩은 2015년 1분기까지 약 8개동, 연면적 963,543㎡가 공급되었습니다. 
2004년 갯벌타워가 준공된 이후 5년간 공급 침체되다가 2014년 동북아무역센터가 가장 최근

공급되면서 대형빌딩 공급이 활발하게 지속되었습니다.

각 빌딩의 면적 및 임대현황 등 자세한 내용은 다음 챕터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4. 임대가

 

송도 평균 임대가(3.3㎡당)는 3.3만원 수준인데요. 국제업무단지 구역은 3.3㎡당 4.9만원~3.3만원으로 테크노파크 주변 3만원~2.7만원 수준보다 다소 높은 편 입니다.
또한, 송도 오피스 임대가는 인천(송도 제외) 평균 임대가인 2.6만원(3.3㎡당) 대비 높은 편이나, 서울 평균 임대가 대비 약 45%가량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어 서울 주요 권역에서도 대형 임차인들이 이전

하고 있는 하나의 이유가 되기도 한답니다. 송도 렌트프리의 경우 2010년 이후 공급된 오피스 대상으로 년 2~4개월 정도 제공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럼 송도 내 주요 오피스가 뭐가 있는지 궁금하시죠?

아래 8개의 오피스빌딩을 소개해드릴게요. 표를 통해 면적, 임대가, 공실률 등 구체적인 임대현황을

한번 살펴보세요.

송도에 실제로 회사를 옮기게되어 사무실을 찾고 있다고 생각하시고 어떤 빌딩이 가장 좋을지, 위에 지도를 통해 위치를 살펴보시고, 아래 표를 통해 면적, 가격, 임차인 등을 비교하셔서 한번 순위를 매겨보시는 것도 재밌을 것 같습니다^^.

 

 

[주요 오피스 임대현황]

 

 

5. 공실률

 

임대가를 살펴봤으니 공실률을 살펴보지 않을 수 없겠죠?

위에서 각 빌딩 별 공실률을 살펴보긴 했지만 전체 송도 오피스시장의 공실률이 궁금해지는데요.

현재 공급되어 있는 송도 내 주요 8개 빌딩을 대상으로 분석한 송도 공실률은 2015년 1분기 기준 약 48%입니다.

포스코계열사 및 대우인터내셔널 등 대형 입주사의 입주가 지속되면서 입주율이 점차 높아지는 추세인데요. 2010년에 대형빌딩 공급이 집중되기 시작하였으나, 사옥용 공급 비중이 낮아 공실이 안정화되기까지 일정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6. 주요 입주기업 및 기관

 

국제업무단지인 만큼 외국계 기업 및 국제기구가 많이 입주하였는데요! 대표적으로 IBM, 세계은행, 녹색기후기금(GCF), 세계선거기관협의회(A-WEB), UN산하기구 등이 있어요. 현재 약 16개의 국제기구가 입주했다고 하네요. 국내기업으로는 대우인터내셔널, 포스코건설, 포스코엔지니어링, 포스코A&C, 두산인프라코어,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코오롱글로벌 등이 있네요! 굵직한 기업들이 송도에서 새로운 터전을 만들고 있답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는 임차인 구성 현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하는데요.

총 7개 빌딩 대상(지식산업센터형 송도IT센터 제외) 입주사분석한 결과, 부동산 및 임대업이 17%로 가장 큰 비중 차지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포스코 계열사 이전으로 인해 제조업, 서비스가 각 14% 차지, 공공/행정과 판매/유통 분야가 각각 13%, 협회/단체가 9% 차지하였네요. 

 

그 밖에도 IT, 금융, 미디어 등 다양한 업종으로 구성되어있어 비교적 탄탄한 임차인 구성을 보여주고 있는 송도입니다!

 

자 이렇게 저번 포스팅에 이어 송도를 소개해 드렸는데요. 도움이 되셨나요?

요즘 오피스, 리테일 등 여러방면으로 관심을 받고 있는 송도지구.

날씨 좋은 요즘 한번 놀러가신 김에 오피스 빌딩들도 구경하고 오시는게 어떨까요?

 

신고
RSS 구독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