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분별한 에너지 사용으로 인한 온실가스 증가로 지구온난화가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더 심각한 상황에 국면하지 않게끔 예방차원에서 범국민적으로 다양한 방법을 통해 에너지절감을 실천하고 있는데요, 지구촌 불끄기 행사, 친환경 제품 구매, 대중교통 이용, 전기 코드 뽑기 등 그리 어렵지않은 작은 실천들로 국민 모두가 에너지절감 활동에 앞장서는 추세입니다.

 

저희 63시티에서도 에너지절감 실천에 적극 참여하고자 그 방안을 모색하여

온실가스 절감활동, 에너지/온실가스 절감 관련 사회공헌활동 진행, 신재생에너지 활용, 고효율 설비 적용, 설비운영 효율화 등 여러 부문으로 에너지절감을 적극 실천하고 있답니다.

 

이미 지난 포스팅에서도 소개된 내용이지만, 못보신 분들을 위해 간략하게 짚고 넘어가보겠습니다.

 

 

여태껏 소개해드렸던 에너지절감 활동 외에도 소개해드릴 부분이 많이 있는데요, 오늘은 그 중에서도 설비운영 효율화에 해당하는 부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일러의 급수온도에 따라 보일러의 효율에 미치는 영향이 아주 크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보일러의 효율을 향상시키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는데요,

첫 째. 설비적으로 고효율 보일러 또는 폐열회수장치 등의 기타설비를 설치하여 효율을 향상

둘 째. 보일러를 취급하는 관리자들의 효율향상을 위한 노력과 실천

 

그렇다면, 설비적인 측면에서는 이미 기대효과가 그 설비의 효율성에 따라 정해져 있다 보여지고, 중요한 건 보일러 취급관리자가 어떻게 관리하며 에너지 절약에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노력하느냐에 따라 효율향상과 절감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봅니다.

 

제가 말하고자 하는 보일러의 급수온도에 따른 절감효과는 우리가 미쳐 생각지 못했던 것과 그냥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넘어갈 수 있는 효과 그 이상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그 이유에 대해 알아볼까요?

 

급수온도에 따른 절감효과

 - 급수온도 6℃ 상승 시, 연료 절감 효율 1% 증가

 - 급수온도 10℃ 상승 시, 보일러 효율 1.5% 상승

 

이는 포화증기표를 바탕으로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잠깐! 포화증기표란?

 - 증기의 압력(계기압력, 절대압력)에 따른 포화온도, 비용적, 현열량, 잠열량, 전열량을 표로 나타낸 것으로 증기에 관한 계산식에 활용하면 유용한 표이다.

 

▲ 포화증기표

 

계기압력 1kg/㎠A, 절대압력 2.033kg/㎠ 인 포화증기를 생산할 때 이 압력에서 필요로 하는 전열량은 646.35㎉/kg 입니다. 또한, 급수온도를 6℃ 올리면 물의 비율은 1㎉/kg.℃ 이므로 현열량이 6㎉/kg 줄어든다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필요한 전열량은 640.35/646.35 = 0.99 이므로, 포화증기를 만들기 위해 열량의 차이가 1% 정도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급수온도 6℃ 올리면 계기압력 1kg/㎠A를 생산하는데 필요한 열량이 1% 절감된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겠습니다.

 

에너지 절약은 우리가 가볍게 여기고, 생각하지 않는 것에서 부터 다시 한 번 되돌아봐야 하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든 보일러에서의 급수온도는 냉동기에서의 냉각수온도에서도 적용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냉각수온도를 낮추면 냉동기의 효율은 증가한다는 사실을 누구나 아는 사실입니다.

 

그러니 냉온열원 설비 취급관리자는 여러 각도에서 에너지 절약방법을 생각해보고 활용하는 노력을 기울여 실천함으로써 효율적인 설비운영을 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설비운영 효율과 관리 방안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에너지절감은 단순한 사항이 아니며 결코 가볍게 여겨서는 안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에너지절감 방안에 대해 전세계적으로 수많은 기관과 단체에서 애를 쓰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하여 국민들도 함께 힘을 보태어 작은 실천부터 동참한다면 더 나은 미래 환경을 기대해볼 수 있겠죠?

 

모두가 참여하는 에너지 절약활동! 더 나은 환경, 더 나은 지구를 기대해봅니다.

 

*사진 출처 : 플리커<epSos.de>

 

신고
RSS 구독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