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의 끝자락에서 떨어지는 낙엽을 보고 있노라면 문득 그리운 얼굴들이 떠오르는 요즘입니다.
다행히 요즈음 주말에는 날씨가 좋아 나들이 많이 다녀오셨을 텐데요. 아침저녁으로 큰 일교차와 갑자기 차가워진 공기가 겨울이 다가오고 있음을 알려주네요.

항상 이 시기가 되면 강조되는 것이 있죠.

바로 화.재.!!

가을/겨울이 되면 건조해지는 날씨로 인해 화재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한답니다. 화재는 아차 하는 실수 하나로 너무 많은 것을 앗아가는데요. 작은 불티가 대형 화재로 번지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5분도 채 되지 않는다는 점을 고려할 때, 초동조치가 아주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소방안전관리자, 중앙소방학교에 가다.

63시티에서 빌딩관리를 하는 사업장에는 각 사업장마다 소방안전관리자를 두고 있어요. 이 소방안전관리자는 각 사업장의 소방안전관리뿐만 아니라, 앞서 말씀드린 화재 발생 시 초동조치까지 담당하고 있답니다. 소방안전관리자의 경우에는 법적으로 실무교육을 2년에 1회로 받게 되어있는데요.

<소방안전관리자 교육>
 - 소방안전관리자의 경우 2년에 1회 법정 실무교육을 이수 받아야 한다. 교육을 받지 않는 경우
   소방안전관리자의 자격이 정지되며, 소방안전관리자 미선임 건물에 대해서는 300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된다.

법정교육과는 별개로 실제 소방관들이 훈련을 받는 장소인 중앙소방학교에서 소방안전관리자 교육을 했답니다.


소방안전 관련 시청각 교육

첫 교시는 소방안전 관련 시청각 교육이었어요. 지금까지 대한민국에서 발생하였던 대형 재난사고와 더불어 아파트 화재/다중이용시설 화재/화재확산 속도시험 영상 등 다양한 내용에 대해 소방관 교관님의 설명을 들을 수 있었답니다.



실험 내용 중 컨테이너에 가정집처럼 꾸며놓고 화재확산 시험을 한 영상도 있었는데요.
담배꽁초 크기의 불이 소파에서부터 컨테이너 전체를 삼키기까지 걸린 시간이 대략 2분 30초로, 채 3분이 안 되는 것을 보고선 앞으로 조심해야겠다는 다짐을 한 번 더 할 수 있었습니다.


농연장 체험

두 번째는 농연장 체험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실제 화재가 나면 발생하는 가스로 인해 한 치 앞을 알아볼 수 없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어둡고 길을 확인할 수 없는 상태에서의 행동요령 및 길을 찾아가는 연습을 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어요



체험장은 실제상황처럼 연기가 가득했는데요. 입장과 동시에 문이 닫히면 빛 하나 없는 연기 가득한 철창을 기어가고 올라가며 길을 찾아가야 됐어요. 물론 안전 장구는 다 착용하고 체험교육을 진행했답니다^^


심폐소생술 체험

세 번째는 심폐소생술 체험교육이에요. 심장이 정지되었을 때 뇌가 견딜 수 있는 한계는 4~5분이라고 하는데요. 그 후는 뇌의 회복이 불가능한 변화를 일으킨다고 합니다. 물론 한계가 4~5분이지만 심장박동이 돌아오는 시간이 빠르면 빠를수록 후유증이 적겠죠.
이렇게 심장이 정지되었을 때 필요한 응급처치가 바로 심폐소생술인데요. 중앙소방학교에서 교육을 받는 만큼 AED(자동제세동기) 교육까지 병행해서 진행했어요.

<AED(자동제세동기)>
 - 심실세동, 심방세동, 심방조동, 심실빈박 등의 부정맥을 보이는 심장에 고압전류를 극히 단시간
   통하게 함으로써 정상적인 맥박으로 회복시키는 기기


그리고 또 하나, 영유아에 대한 심폐소생술에 대해서도 배웠는데요. 영유아의 경우에는 일반 심폐소생술을 적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죠. 이때에는 손가락 검지와 중지를 활용해서 심폐소생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위 사진에서 보이는 것처럼 영유아의 목과 머리를 손바닥으로 지지한 후 팔의 상박으로 영유아의 몸통을 고정합니다. 그 후 손가락과 손바닥을 통해 압박을 가하게 되는데요. 우리 아이를 위해 영유아 심폐소생술 또한 꼭 알아두는 것이 좋겠죠?


소방이미지관 관람

드디어 마지막 교시에요. 중앙소방학교는 국내 최대규모의 소방학교라는 이름에 맞게 역대 소방 관련 장비 및 소방의 역사를 전시하는 이미지관을 운영하고 있었는데요. 소방관의 계급장부터 소방호스, 소화기 등의 변천사를 한눈에 볼 수 있었던 시간이었어요.


앞서도 말씀드렸지만, 조그만 실수로 인해 너무 많은 것들을 앗아가는 것이 화재사고입니다. 특히나 지금과 같이 건조해지는 가을/겨울에는 화재안전이 더욱 중요한데요.
항상 조심, 또 조심하셔서 안전하고 행복한 나날이 계속되길 바랍니다.^^


출처 : Flickr<Darlyn Meyer>, 중앙소방학교, 한화63시티

최준환 l 한화63시티 CSR팀
안녕하세요. :)
CSR팀 최준환 사원입니다. 저는 한화63시티에서 ESH(환경/안전/보건)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갓 입사한 신입사원같은 풋풋한 관점으로 사내의 흥미진진한 소식뿐만 아니라 다양한 내용들로 찾아뵐게요. 기대해 주세요!
신고
RSS 구독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4.11.24 08: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 임진호 2015.03.18 01: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소방안전관리자들의 모임방에 초대합니다

    특급 1급 2급 소방안전관리자, 가스, 위험물
    http://cafe.daum.net/sobangaj119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