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간에 고층 건물을 바라보면 건물 주변 및 꼭대기에서 깜빡거리는 불빛을 보셨을거에요. 건물에 항공기 같은 물체들이 부딪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한 시설인 것 같기는 하고... 정확히 어떤 용도로 설치 되었으며, 어떻게 설치 운영하는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계시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작년에 있던 사고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항공장애표시등에 대해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기도 했지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항공장애표시등 설치 및 관리에 관한 사항입니다.

우선 용어에 대한 이해를 하고 가겠습니다.
* 항공장애표시등 : '비행중인 조종사에게 장애물의 존재를 알리기 위하여 사용되는 등화'를 말합니다.
* 항공장애주간표지 : 주간에 비행중인 조종사에게 장애물의 존재를 알리기 위하여 사용되는 등화 이외의 시각적인 표시를 말합니다. 항공장애주간표시에는 색채표지, 장애표지물이 있어요.
* 장애물 : 항공기의 지상 이동을 위한 구역에 위치하거나 비행중인 항공기를 보호하여 설정된 표면 밖에 위치하지만 항행에 위험 요소로 평가되는 모든 물체 또는 그 일부를 말합니다.

1. 항공장애표시등의 종류와 성능
항공기 조종사에게 장애물의 존재를 알리기 위하여 사용되는 항공장애표시등의 종류등 다음과 같습니다.

○ 저광도 항공장애표시등 : A형태, B형태, C형태, D형태
○ 중광도 항공장애표시등 : A형태, B형태, C형태
○ 고광도 항공장애표시등 : A형태, B형태


2. 항공장애표시등의 설치 대상
장애물제한구역 안에 있는 물체로서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항공장애표시등을 설치해야 합니다.

○ 야간에 사용되는 비행장의 장애물 제한구역 안에 있는 물체 중 지표 또는 수면으로부터 60m 이상 높이의 물체
○ 야간에 사용되는 비행장의 진입표면 또는 전이표면에 해당하는 장애물 제한구역에 위치한 물체의 높이가 진입표면 또는 전이표면보다 높을 경우

1) 진입표면(Approach Surface) : 활주로 중심 연장선상에 위치한 표면으로 활주로 중심선으로부터 3,000m 까지는 경사도 50분의1, 3,000m ~ 15,000m 까지는 40분의1로 경사도로 설정된 표면


2) 전이표면(Transitional Surface) : 기본표면 양측으로 7분의1의 경사도로 외측 상방으로 45m 높이까지 확장된 경사표면으로서 이·착륙하는 항공기가 공항 내에서 진로 이탈 시 장애물과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하여 설정된 표면


○ 야간에 사용되는 비행장의 수평표면 또는 원추표면에 해당하는 장애물 제한구역에 위치한 물체의 높이가 수평표면 또는 원추표면보다 높을 경우

1) 수평표면(Horizontal Surface) : 전이표면 외곽으로 반경 4km 이하의 타원형으로 설정된 표면으로 공항 착륙대의 높이 중 가장 높은 점의 높이로부터 수직 상방 45m 까지의 표면


2) 원추표면(Conical Surface) : 수평표면의 외측경계선으로부터 외측 상방 20분의1의 경사도로 1,100m의 범위 안에 설정되는 장애물제한표면


○ 비행장 이동지역에서 이동하는 차량과 그 밖의 이동물체로서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 다만, 계류장에서만 사용되는 항공기 서비스 장비와 차량은 그러하지 아니하다.
 * 차량과 비행장이 야간에 사용되는 경우
 * 차량과 비행장이 저시정 조건에서 운용되는 경우

○ 유도로중심선(Center line of taxiway), 계류장유도로(Apron taxiway) 또는 항공기 주기장 주행로(Aircraft Stand taxilane)가 야간에 사용되는 경우, 다음 표에서 정한 거리 이내에 있는 장애물

1) 유도로중심선(Center line of taxiway) 거리


○ 장애물제한구역 밖에 있는 물체로서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항공장애표시등을 설치하여야 한다.
 * 높이가 지표 또는 수면으로부터 150m 이상인 물체
 * 지표 또는 수면으로부터의 높이가 60m 이상인 다음 각 호의 물체
  - 굴뚝, 철탑, 기둥, 기타 높이에 비하여 그 폭이 좁은 물체
  - 골조 형태의 구조물
  - 건축물, 구조물 위에 추가 설치한 철탑, 송전탑 등
  - 가공선을 지지하는 탑
  - 계류기구(주간에 시정이 5,000m 미만인 경우와 야간에 계류하는 것에 한한다.)
  - 풍력터빈
 * 강·계곡(가공선 또는 케이블 등의 높이가 지표 또는 수면으로부터 90m미만인 계곡은 제외한다.) 또는 고속도로 횡단하는 가공선 테이블
 * 지방항공청장 또는 시·도지사가 항공기의 항행안전을 해칠 우려가 있다고 인정하는 강, 계곡 또는 고속도로 주변에 설치된 가공석과 케이블을 지지하는 탑
 * 가공선·테이블 등에 표지를 하여야 하지만, 그 가공선·테이블 등에 항공장애주간표지를 설치할 수 없을 경우, 그 가공선이나 케이블을 지지하는 탑

○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항공장애표시등을 설치하지 아니할 수 있다.
 * 물체가 다른 고정장애물 또는 수목 등 자연장애물의 장애물차폐면 보다 낮은 경우. 다만, 지방항공청장이 항공기의 항행안전을 해칠 우려가 있다고 인정하는 물체 또는 다른 고정장애물, 수목 등 자연장애물에 의하여 부분적으로 차폐되는 경우는 제외한다.
 *
이동이 불가능한 물체 또는 지형에 의하여 광범위하게 장애가 되는 곳에서는 공고된 비행로 미만으로 안전한 수직간격이 확보된 비행절차가 정해져 있는 경우
 * 지방항공청장이 항공기의 항행안전을 해칠 우려가 없다고 인정하는 장애물인 경우
 *
물체가 등대(lighthouse)로서 지방항공청장이 이 기준에서 정한 광도기준을 충족한다고 인정한 경우
 *
비행장 이동지역 내에 설치되는 등화 및 표지. 다만, 지방항공청장이 항공기 안전운항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
항공장애표시등이 설치된 물체로부터 반지름 600m 이내에 위치한 물체로서 그 높이가 장애물차폐면 보다 낮은 물체

- 항공장애표시등 설치 제외 대상 물체


* 항공장애표시등이 설치된 물체로부터 반지름 45m 이내의 지역에 위치한 물체로서 그 높이가 항공장애표시등이 설치된 물체와 같거나 그보다 더 낮은 물체

- 항공장애표시등 설치 제외 대상 물체


3. 항공장애표시등 설치기준
 장애물제한구역 안에서 물체가 광범위하게 확산되어 있지 않고, 그 높이가 지표 또는 수면으로부터45m 미만인 항공장애표시등 설치대상 고정물체에는 저광도 B형태의 항공장애표시등을 설치하여야 한다.다만,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저광도 A형태의 항공장애표시등을 설치하여야 한다.
 *
 비행장 이동지역 내에 위치한 물체에 저광도 B형태 항공장애표시등을 설치하면 조종사에게 눈부심을 유발시켜 항공기 안전운항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경우
 *
탑승교와 같이 기동성이 제한된 물체에 항공장애표시등을 설치하는 경우.이 경우 그 장애표시등 빛의 광도는 인접 고려하여 뚜렷하게 보일 수 있을 만큼 충분히 밝아야 한다.

장애물제한구역 안에서 군집된 수목 또는 건물이 광범위하게 확산되어 있거나 물체의 높이가 45m 이상인 경우에는 중광도 B형태의 항공장애표시등을 설치하여야 한다. 다만, 다음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
주변의 다른 불빛 등 환경 여건에 의해 물체의 식별이 어려운 경우에는 중광도 A형태 항공장애표시등을 설치하여야 한다. 다만, 중광도 A형태 항공장애표시등이 환경에 심각한 피해를 주거나 조종사에게 눈부심을 주는 경우에는 주간에는 중광도 A형태 항공장애표시등을, 야간에는 중광도 B형태 항공장애표시등을 사용할 수 있도록 이중시스템으로 구성해야 한다.
 * 주변 환경 여건 상 중광도 C형태 장애표시등을 설치해도 물체를 명확하게 인식할 수 있는 경우에는 중광도 C형태 장애표시등을 설치할 수 있다.

이동지역 내에서 항공기를 제외한 차량이나 기타 이동물체에는 다음과 같이 항공장애표시등을 설치하여야 한다.
 * 비행장 이동지역 내에서 운행하는 비상용 차량 또는 보안용 차량에는 저광도 C형태의 청색 섬광장애표시등
 * 비행장 이동지역 내에서 운행하는 일반 차량이나 기타 이동물체에는 저광도 C형태의 황색 섬광장애표시등
 * 비행장 이동지역 내에서 운행하는 지상유도차량(Follow-me car)에는 저광도 D형태의 황색 섬광장애표시등

○ 장애물제한구역 밖에서 물체가 광범위하게 확산되어 있지 않고, 그 높이가 지표 또는 수면으로부터60m 이상 150m 미만인 장애표시등의 설치대상이 되는 고정 물체에는 저광도 B형태 항공장애표시등을 설치하여야 한다. 다만, 시외 또는 주변에 다른 불빛이 없어 보다 낮은 광도의 장애표시등을 설치해도 되는 경우에는 저광도 A형태 장애표시등을 설치할 수 있다

장애물제한구역 밖에서 군집된 수목 또는 건물이 광범위하게 확산되어 있거나, 그 높이가 150m 이상인 물체(항공기 항행안전을 해칠 우려가 있다고 지방항공청장 또는 시·도지사가 인정한 경우에는 90m이상의 물체)에는 중광도 A형태 항공장애표시등을 설치하여야 한다. 다만, A형태의 중광도 항공장애표시등이 조종사에게 눈부심을 주거나 심각한 환경적인 피해를 주는 것으로 지방청장이 판단하는 경우 주간 및 박명시간대에는 A형태의 중광도 장애표시등을 점등하고, 야간에는 B형태 또는 C형태의 중광도 장애표시등을 사용할 수 있도록 이중 시스템으로 구성해야 한다.

지표 또는 수면으로부터 높이가 150m 이상인 물체로서 항공학적 검토 및 위험평가에 의하여 주간에 그 물체를 식별하는데 항공장애표시등의 설치가 필수적이라고 지방항공청장 또는 시·도지사가 인정하는 다음과 같은 물체에는 고광도 A형태 항공장애표시등을 설치하여야 한다.
 * 구조상 표지의 설치가 불가능한 물체
 * 배경색으로 인하여 표지의 식별이 어려운 물체
 * 부근의 오염이나 기후특성 등으로 인하여 표지의 식별이 어려운 물체

공중선 및 케이블에는 다음과 같이 고광도 B형태의 항공장애표시등을 설치하여야 한다. 다만, B형태의 고광도 항공장애표시등이 조종사에게 눈부심을 주거나 심각한 환경적인 피해를 주는 것으로 지방청장이 판단하는 경우 주간 및 박명시간대에는 B형태의 고광도 항공장애표시등을 점등하고, 야간에는 B형태 또는 C형태의 중광도 장애표시등을 사용하는 이중 시스템으로 구성해야 한다.
 * 항공장애주간표지 설치 대상인 공중선 또는 케이블에 항공장애주간표지를 할 수 없을 경우, 그 공중선 또는 케이블을 지지하는 탑에 설치
 * 항공학적 검토 및 위험평가 공중선, 케이블 등의 존재를 식별하기 위하여 고광도 항공장애표시등 설치가 필수적인 경우, 공중선 또는 케이블에 설치

주간 시정이 5,000m 보다 낮거나 야간에 계류되는 계류기구에는 중광도 A형태 항공장애표시등을 설치해야 한다. 다만, 중광도 A형태 항공장애표시등이 항공기 조종사에게 눈부심을 주거나 환경에 심각한 피해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중광도 B형태 항공장애표시등을 설치할 수 있다.

계류기구에 물리적으로 항공장애표시등 설치가 불가능한 경우, 그 계류기구는 평균 160lux 이상의 밝기로 조명되어야 한다.

풍력터빈에는 중광도 A형태 항공장애표시등을 설치해야 한다. 다만, 중광도 A형태 항공장애표시등이 항공기 조종사에게 눈부심을 주거나 환경에 심각한 피해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중광도 B형태 항공장애표시등을 설치할 수 있다.

이제 63빌딩에 설치되어 있는 항공장애표시등에 대해 간략하게 그림(도면)을 통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 63빌딩 항공장애등 설치현황


63빌딩 내의 항공장애표시등은 이렇게 설치·운영 되어지고 있습니다. 시설물 관리하시는 여러분께 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감사합니다.

* 출처 : 63시티
조현수 ㅣ 한화63시티 63운영팀
안녕하세요. 63운영팀 조현수 매니저입니다. 빌딩에 관련된 전기,전자,통신 설비의 운영관리가 제 업무입니다. 블로그에서는 빌딩에 꼭 필요한 시설물 운영 및 사고시 대처 요령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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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하무지 2014.08.05 19: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63빌딩에서는 1일 1회이상 항공장애등 점등상태를 점검하고 있습니다.
    ^.^

  2. 전기기술자 2014.08.21 13: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 위 등은 항공장애등 설치기준에 비적합한, 비적법한 등입니다.

    광도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3. 항공장애등 공부중 2014.09.30 08: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항공장애등 설치기준에 안맞는 배치구조입니다. 항공장애등 또한 적합하지 않은 제품입니다.
    제논타입 고광도 전방향 200,000cd이상나와야 되는데 100,000cd정도 나올려나 모르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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