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는 자재 또는 색상 그리고 배치에 따라서 안락함을 주기도 하고 때로는 활기를 주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인테리어는 실내의 중요한 요소인데요, 오늘은 사무실 인테리어 공사 안전관리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인테리어 공사란? 간략하게 말을 하자면 "사용하고 있는 장소, 사무실 등을 실용적으로 또는 사용자가 편리하게 실내를 장식하는 것"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테리어 공사 CLIENT ~ 준공(Completion)까지의 절차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1. 사무실 인테리어 공사 진행

사무실 인테리어 공사 절차


2. 인테리어 공사 현장의 안전관리

사무실의 인테리어 공사는 협소한 장소에서 많은 작업이 동시에 시작되기 때문에 사고의 위험이 내제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인테리어 공사 시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용접 작업 시 주의사항

공사장 또는 작업장 등에서 용접 작업을 하고자 하는 건축물의 관계인은 1명 이상의 안전 감독자를 지정해야 하며 안전 감독자는 아래와 같이 사항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1. 불꽃이 주위의 폭발성, 인화성 물질에 비산, 접촉되어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용접 작업장 주변에 폭발성, 인화성 물질을 두지 않거나 안전거리를 확보하여야 한다.
2. 안전거리를 확보하는 것이 불가능 할 때는 점화원의 비산을 차단하는 방법으로 격리한다.
3. 인화성,폭발성 물질 취급작업과 용접작업을 동시에 실시하지 않는다.
4. 용접 작업장에 해당 부서장과 안전관리자의 승인을 얻은 화기작업허가서를 비치한다.
5. 용접 작업장에 소화기나 물통, 건조사 등 소화용 준비물을 비치한다.
6. 위락시설, 공연장, 판매시설, 숙박시설, 전시장, 노유자시설, 의료시설, 지하가, 가설 건축물, 다중이용업소 등에서 용접 작업 시 관할 소방서장에게 안전감독자 및 공사기간등을 신고하여야 한다.
7. 용접 작업과 관련한 신고를 하지 않아 소방차를 출동하게 하거나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필요한 조치를 취하지 않은 사람은 20만원 이하의 과태료 처분을 받을 수 있다.

사무실 인테리어 폐자재 반출
 

사무실 인테리어 공사 중 발생되는 폐자재는 별도 관리하여 배출하여야 합니다. 폐기물의 종류에 따라 일반폐기물과 유해폐기물로 분류합니다.

일반폐기물 : 생활 폐기물의 90%가 일반 폐기물에 해당된다. (폐목재, 폐종이, 폐카펫, 폐콘크리트, 폐섬유)

유해폐기물 : 독성, 부식성, 점화성 또는 반응성이 높은 폐기물 (부식성폐기물, 폐페인트, 락카, 폐석면, 폐유독물, 감염성폐기물 등)

사무실 인테리어 공사 시 발생되는 폐자재는 일반폐기물로 분류하기 때문에 별도 신고없이 폐기물을 반출하여도 됩니다.
또한 폐기물 운반 시 떨어진 폐기물 및 비산으로인하여 더럽혀지는 것을 막기위해 비닐봉투 및 마대에 넣어 반출을 하여야 합니다.

사무실 인테리어 페인트 작업


사무실 인테리어 공사 중 페인트 도장의 주의사항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페인트 작업 안전수칙
1. 작업신청을 하고 승인을 받아서 실시한다.
2. 인화물질의 반입 및 취급은 방재실의 통제를 받아야 한다.
3. 인화물질의 보관은 지정된 위험물 저장소에 보관한다.
4. 작업장 내에서는 절대 흡연을 하여서는 안된다.
5. 페인트 작업장 내에서는 용접 등 화기를 취급하는 작업을 할 수 없다.
6. 작업착수 전에 다음사항을 체크한다.
-쓰고 남은 위험물은 작업장 내에 보관할 수 없음.
-소화기는 충분량 비치되었으며, 사용법에 대하여 아는가?
-인화물질 수납통은 안전한가?
-페인트 작업장 금연 표지판은 게시하였는가?
-통풍과 환기상태는 적정한가?
-담배, 성냥, 라이타는 소지 불가능.
-전기 스파크 발생에 대비한 예방조치를 하였는가?
-콤프레샤는 작업장과 격리된 장소에 설치하였는가?
-작업 시작 전 충분한 안전 교육을 받았는가?

사무실 인테리어 불연자재 사용

사무실 인테리어 공사에서 사용하는 건축물의 내부 마감 재료는 건축 법령에 따라서 불연재 또는 준불연재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건축물 내부 마감재료

건축물의 내부 마감재료란? 건축물 내부의 천장, 반자, 벽(칸막이 벽을 포함), 기둥 등에 부착되는 것을 말합니다.

콘크리트벽, 천장 등에 고정하여 부착하는 합판, 목재류 등의 루바도 건축물의 내부 마감재료에 해당되므로, 건축 법령에 따라 난연, 준불연, 불연재료로 설치하여야 합니다.

거실의 반자는 건축 법령상 건축물 내부 마감재료로 규정하고 있어 소방 법령상 실내장식 건물에 해당되지 아니하므로 종교시설, 숙박시설 등에 설치된 반자는 건축 법령에 따라 난연, 준불연, 불연재료로 설치하여야 합니다. 


                      ◎업무처리요령

① 벽, 천장, 반자위에 난연 또는 방염성능 미달의 합판 또는 목재로 마감한 경우
「건축물의 피난 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제24조의 규정에 따라 불연, 준불연 또는 난연재료로 하여야 함.

향후 소방검사결과 최소한 난연재료 이상으로 처리를 하지 아니한 대상에 대해서는 관계기관에 시정 조치하도록 통보. 단, 이미 방염처리를 한 대상에 대해서는 관계기관 통보 대상에서 제외

② 반자 등 마감재 위에 방염성능이 없는 2mm이상 종이 벽지, 섬유류 벽지, 합성수지류 벽지로 마감한 경우 방염처리된 벽지로 재 도배 하거나 벽지에 대해 방염처리 해야함.



③ 실내장식물의 판단기준
▶ 1면 이상의 면 전체를 합판, 목재 등으로 바닥에서 천장 또는 반자까지 마감한 경우에는 건축법상 마감재료에 해당

▶ 벽, 천장, 반자 등의 일부분에 합판, 목재 등을 설치(부착)한 경우 소방법상 실내 장식물에 해당 설치(부착)한 경우 소방법상 실내 장식물에 해당


지금까지 사무실 인테리어 공사 중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공정 작업에 대해서 설명하였습니다.
인테리어 공사의 기본이 되는 경량 금속작업, 목공작업, 전기작업, 페인트 및 용접작업 등 절대로 작업을 같이 해서는 안되는 작업들도 있습니다.

사무실 인테리어 시 작업 계획 공정에 따라서 작업을 진행해야 하며 또한 작업자의 안전교육을 수시로 실시하여 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처를 할 수 있도록 하셔야 합니다.

대부분의 안전사고가 작업장, 공사장에서 많이 일어나는 만큼 사무실 인테리어 작업장 관리를 철처히하셔야겠죠?


*사진 출처 : 플리커<jinkazamah>, 한화63시티

박종진 | 한화63시티 63운영팀 
안녕하세요. 소방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박종진 매니저입니다.
앞으로 리얼로그에서 여러분과 함께 안전관리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싶습니다. ^^

 

신고
RSS 구독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정승진 2014.07.03 11: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무실 인테리어 공사 절차와
    꼭 인지하고 있어야하는 내용에 대해서
    알게됐습니다 감사합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