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융합보안팀 장재원 매니져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전자기 펄스(Electromagnetic Pulse)에 대한 개념을 설명해드렸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좀 더 깊은 내용을 다뤄보고자 합니다.

2012년 12월 12일 오전 09시 49분 52초 북한은 은하3호 미사일 발사를 시도 하였으며, 2600Km 정도 떨어진 오전 10시 05분에 필리핀 근해에 떨어진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처럼 북한은 미사일 사정거리를 최대 1만Km 로 늘려 나갈 계획이며 이는 미국의 로스앤젤레스(LA) 까지도 타격이 가능한 거리라고 합니다.
 

▲ KBS뉴스 연평도 포격사건

만약 2010년 11월 23일 발생한 연평도 사건 때 북한이 EMP(Electromagnetic Pulse)탄을 사용하였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생각해 보신적 있습니까? 아마도 북한이 그 당시 EMP(Electromagnetic Pulse)탄을 사용하였다면 우리 대한민국 국군의 전패가 아니었을까 하는 위험한 생각을 하게 됩니다. 
 
1차적으로 EMP(Electromagnetic Pulse)탄 을 쏘아 우리 군, 관, 민의 전자장비를 마비시킨 후 2차 공격으로 계속해서 연평도를 향해 포를 쏘았다면 아마 끔찍한 상황이 벌어지지 않았을까요?
그런 상황이었다면 우리군은 K-9자주포를 제대로 쏴보지도 못하고 속수무책으로 패배하였을 겁니다. 이렇듯 EMP는 우리가 생각하는 그 이상의 피해를 줄 수 있는 아주 위험한 무기입니다.

▲영화 Broken Arrow 중 EMP탄 과 EMP탄 폭발로 인해 추락하는 헬리콥터 장면

Q. 전자기 펄스 EMP(Electromagnetic Pulse)는 언제, 누가 만들었나요?

A. EMP(Electromagnetic Pulse)는 1925년 물리학자인 아더 H. 컴프턴이 원자연구를 위해 제안한 방법인데요, 처음부터 전쟁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것은 아닙니다. 연구를 하던 중 전자파에 대한 연구 결과를 입증하였고 그것을 토대로 무기 연구가들이 EMP를 접목시켜 1958년 수소폭탄을 개발한 것입니다. 이 때 실험지역이었던 하와이 주변 가로등과 라디오 방송이 18시간 동안 중단되었다고 합니다. 이런 실험을 토대로 미국에서 EMP(Electromagnetic Pulse)가 개발될 수 있었습니다.

                        ▲영화 다크나이트 중 EMP건 발사 장면

EMP(Electromagnetic Pulse)를 만드는 기술에는 펄스 전력(Pulsed Power)방식과 자장 압축(MGC)방식이 있습니다. 펄스전력 방식은 배터리에 내 내장된 전기에너지를 순간적으로 방출하여 짧은 시간 안에 고출력의 전자기파를 방출하는 방식이고, 자장압축 방식은 화약으로 폭발에너지를 발생시켜 순간적인 고출력 전자기파를 방출, 전자기파 주변의 폭약을 폭파시킴으로써 압축된 전자기파를 발생시키는 방식입니다. 

Q. 전자기 펄스 EMP(Electromagnetic Pulse)탄은 현재 어느 나라에서 개발 중에 있나요?

A. 앞으로 미래의 전쟁은 EMP(Electromagnetic Pulse)를 이용한 전쟁이 될 거라고 전문가들은 예측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수많은 포탄을 쏟아 부어 건물 및 인명을 살생하는 그런 전쟁이 아닌 단 한번의 강력한 전자기펄스탄을 사용하여 한 나라 전체의 문명을 수백 년 후퇴시켜 무력화 시키는 방식의 전쟁이라는 것이죠.^^ 그리고 그런 일이 발생한 날도 얼마 남지 않은 것 같습니다.

오래 전에 만들어진 영화 스타워즈, 매트릭스, 브로큰애로우와 같은 영화에서부터 최근에 상영되었던 다크나이트, 드랜스포머에 이르기까지 영화속에서도 EMP를 사용하는 씬이 심심치않게 보이고 있는데요. 이 뿐 아니라 우리에게 너무나도 잘 알려져 있는 게임 스타크래프트1에서도 테란 종족의 싸이언스배슬이 사용하는 EMP탄은 아무리 강한 적도 무력하게 만드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스타크래프트Ⅰ 테란 싸이언스배슬 의 EMP 공격 캡쳐

이렇듯 EMP는 오래 전부터 각종 영화나 게임에서도 사용하고 있었으며 오늘날에는 현실이 되어 각 나라에 위협을 주고 있습니다.

현재 EMP(Electromagnetic Pulse)탄을 개발중인 나라는 대한민국을 비롯하여 미국, 러시아, 중국, 북한 등에서 개발 보유 중이며, 우리나라도 EMP 방호구축과 함께 HPM(High Power Microwave) 고출력 마이크로웨이브 를 2015년까지 개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Q. 전자기 펄스 EMP(Electromagnetic Pulse)탄 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은?


                        ▲ 세종시 정부 청사 개청식 (2012.12.27. 서울신문)

A.2012년 9월 8일 합참 신청사를 기점으로 우리나라도 EMP(Electromagnetic Pulse)탄에 방호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2012년 12월 27일 세종시 정부 청사 개청식이 있었습니다. 이 곳은 국무총리실과 6개 중앙행정기관, 그리고 6개 소속기관이 입주해있다고 하네요. 방호 구축의 경우 현재까지의 기술력으로 문제가 있지만 불가능 한 일만은 아니지만 문제는 비용문제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EMP(Electromagnetic Pulse) 방호 구축 시설을 설비할 수 있는 회사는 몇 안될 정도로 극 소수이고 2015년까지 방호 구축을 계획 하고 있는 곳이 불과 5군데밖에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국정감사에서도 몇몇 국회의원들이 지적했지만 군부대, 관공서, 국가 주요시설 등 설치할 곳이 많은데 비해 턱없이 부족한 현재 예산으로는 불가능한 일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리고 더 중요한 문제는 북한 이 개발하고 있는 핵무기에 과연 EMP(Electromagnetic Pulse)탄의 전자기파를 얼마나 광범위하게 퍼트릴 수 있는 지 도 관건이라 하겠습니다.

북한의 GPS 교란이 2010년 8월 23일 민항기, 서해안의 주요 통신사 기지국 등에 피해를 주었으며, 2011년 3월 4일 민항기, 군함, 어선 등 에 피 에 피해를 주었고 이때 경기 일부 지역에서는 핸드폰 등 일부 통신장비에 장애를 가져오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2012년 4월 28일 민항기 330여대에 GPS 교란을 주는 행위를 하였습니다.

이러한 만행에도 우리 정부의 대응은 너무나도 소극적인 태도를 보였으며 방호 대책이 전혀 없었던 것이 우리 대한민국의 현 실태가 아닌가 아 닌가 생각합니다. 항상 문제가 발생한 뒤에야 사고 처리를 하기 급급하기 보다는 이제는 우리가 먼저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개선해 나 가야 하지 않을까 생각하며 오늘 이 시간을 마칠까 합니다.

다음 시간에도 알찬 내용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사진 및 출처 : 한화63시티, KBS뉴스, 영화 Broken Arrow, 영화 다크나이트, 서울신문


장재원
 | 한화63시티/SnS 융합보안팀
안녕하세요! 융합보안팀 장재원 매니저입니다.
저는 한화그룹 통신보안인프라 구축관련 불법감청 탐색 및 설치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업무내용 외에도 좋은 정보가 있으면 공유하겠습니다.
반갑습니다.
RSS 구독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준희 2013.10.06 22: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EMP관련 글 잘 보고 갑니다.

    좋은정보 정말 감사드려요 ^^

  2. 내맘대로 2013.12.06 07:2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글 잘봤습니다.

  3. 어이쿠 2014.08.11 05: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틀린게 좀있네요.
    영화 브로큰 애로우에서 핵폭발로인한 전자기 펄스로 헬기가 추락하는겁니다.
    사진에는 핵폭탄입니다.

    스타크레프트 장면은 사이언스베슬이 마린에게 디펜시브메트릭스걸었고
    템플러가 사이오닉스톰 시전한 장면입니다.
    EMP공격장면 없습니다.

    전파교란과 EMP공격을 구분하지않고 설명해놓신것같군요.



티스토리 툴바